로지스틱스의 개념
로지스틱스의 개념
수출입이나 내국에서 발생되는 제품의 출하에서 보관 입출고 운송 등을 총괄하는
물류(physical distribution:PD)시스템이며
말 그대로 물류이며(물류의 개념은 상당히 포괄적이며 대표적인 것만 보내 드립니다),
소비자의 요구로 인한 재화의 흐름과 관련된 모든 행동 및 생산의 단계에서 소비 및 이용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재화의 이동을 취급하고 관리체계 즉 생산, 소비, 보관, 수송, 포장, 하역 등의 행위이며 이것을 제공하는 유/무형의 서비스 이다. 또한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출발점에서부터 소비 점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원재료, 재공품 및 완제품과 이와 관련된
정보의 효율적이고 비용 효과적인 흐름과 보관을 계획, 실행, 통제하는 프로세스이다.
로지스틱스(LOGISTICS) = 물류관리+자재관리 (조달물류+생산물류+판매물류+폐기물류)
원래는 logistique 라는 프랑스 언어로 군사적의미의 물자조달이며
이것이 미국의 군사용어로 logistics(병참)사용 하였다고 한다.
전시에서 사용하는 용어로는 무기, 식량 등의 운반을 뜻한다고 한다. 이단어가 비지니스화 되면서
지금의 로지스틱스 의미가 되었으며 현대에 와서는 물류와 로지스틱스의 개념이 모호해 졌다.
2. 로지스틱스의 기능
1) 로지스틱스로 이미지 형성 가능
글로벌 로지스틱스 체계를 활용할 줄 아는 기업들은 자신의 자원과 능력 범위를 넘어서는
비즈니스를 전개할 수 있다.
또 직접 생산하는 제품판매보다는 개별적인 상표 이미지의 형성을 통해
‘범위의 경제’ 달성을 추구하기도 한다.
경쟁보다 네트워크 형성과 협력을 중시하는 이같은 경영방식은 기업활동을 구성하는 생산, 유통 등 다수의 경영파트너와 서로 협조하는 관계를 맺는 것으로 가능하다.
한 기업이 다른 기업과 비용 및 투자, 이윤과 부담, 정보 등을 공유하면서 상호 긴밀히 협력하는
관계를 네트워크의 경제라고 한다.
2) 로지스틱스의 역할
경제의 글로벌화, 글로벌기업의 출현에 대응하는 로지스틱스의 역할은 어떠한 것이어야 하는가.
글로벌차원의 물류관리는 시장의 다양성, 복잡성 등으로 전문화, 고도화되면서
이를 외주로 해결하려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경쟁력있는 기업일수록 외주 물류관리를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글로벌시대의 다양하고 급변하는 소비자기호와 기업간 경쟁심화 양상은
로지스틱스 서비스의 고도화를 요구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에게 효과적 글로벌 로지스틱스는 기업경쟁력 제고의 주요 수단이다.
글로벌 기업은 글로벌 환경에서 소비자 요구에 신속히 부응하는 통합적 물류서비스 체계를 구축해야 하는데, 이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글로벌 로지스틱스 네트워크다.
기업은 또 고수준 저비용서비스를 위해 로지스틱스 기능을 생산자, 판매자, 소비자 등
내외부 연관 주체들까지 확장시키고 기존의 공급망을 조직적, 전략적으로 통합관리한다.
이것이 SCM이며, 필수 지원체계로서 정보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이 과정에서 로지스틱스는 개별 소비자 서비스에의 부응이라는 글로벌 기업의 목표를 위해
SCM의 운영을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3. 로지스틱스의 모범 사례
1)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는 '89년에 전서적인 물류합리화 작업을 착수해 물류관리팀을 신설하였고,
'90년 종합 물류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물류관리 전담부서를 발족하였으며,
'93년에는 종합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2) ㈜삼양사
㈜삼양사는 경영전략 차원에서 전략 물류 정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했으며,
용어에 있어서도 로지스틱스로 통일하여 사용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한 수단으로 차별화 서비스 창출과 최저의 물류 코스트 실현을 목표로 했다.
3)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89년 물류합리화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고객이 만족하는 물류시스템 구현을
추진전략의 기본방향으로 정했으며, 세부적으로 고객에 대한 물류서비스의
대폭향상과 물류코스트의 지속적 절감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생산, 판매를 하나의 관리시스템으로 통합한 TOTAL SYSTEM 지향의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판매에서의 경쟁력 제고와 회사 이익증대에의 기여를 목표로 하였다.
4) ㈜금성사
㈜금성사는 '90년에 물류합리화 추진팀을 발족하여 TOTAL 물류시스템(로지스틱스 시스템) 구축과
LIS(Logistics Information System) 구축을 최우선 과제로 하였다.
5) ㈜LG유통
㈜LG유통은 판매물류 중심의 전략을 수립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향후과제로는 물류센타의
기능 재정립,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 반품발생의 방지는 물류코스트 다운 차원에서 중요하게
취급하고 있다.
4. 로지스틱스에 대한 본인의 견해
21세기는 세계화(글로벌) 시대다.
각국의 시장 진입 규제가 완화되고 자본이동이 자유로워졌으며 상품과 자본시장이 단일화되면서
외국에 대한 각국의 자본 직접 투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시대 경제활동의 특징은 경쟁보다 협력, 중앙 집중적인 대량생산보다 다양한 생산라인에서의 다품종 소량 생산, 동일 제품의 대량소비보다는 다양하고 개별적인 소비 유형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세계화는 탄력적이고 신속한 고객서비스 제공이 강조되며 시간과 공간의 압축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제품 주기도 짧아져 최종 소비자가 선택 제품을 당장 구입할 수 없으면 대체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증대되고 있다.
이는 제조업자와 유통업자에게 적시배달을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되도록 했다.
품질이란 물류과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한 정도이다.
즉, 파손빈도, 파손액, 클레임 수, 고객반품수, 회수된 제품 비율 등으로 품질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여기서 '효율적'이라는 표현을 쓴 것은 기업 목표 달성이 제대로 이룩되도록 한다는 뜻인데 이를
위해서는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실현하고, 고객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소비수준을 높여야 한다.
로지스틱스의 품질에는 업체와 고객과의 관계로부터 나오는 물류기본품질과 경쟁사와의 비교로부터 차별화를 꾀하는 물류전략 품질 등 두 가지가 있다.
전략적 로지스틱스 관리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
로지스틱스 관리가 등장하게 된 배경으로는 로지스틱스 비용의 급증, 경쟁의 격화, 고객만족에 대한 높은 관심, 공급.생산.수요.경쟁의 세계화 등의 현상을 들 수 있다.
로지스틱스 관리는 첫째, 환경 변화 속에서 위험을 회피하고 둘째, 장기적인 이익의 확보 등에서
그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결국 전략적 로지스틱스 계획이란 첫째는 장기목표달성을 위한 고개
만족과 경쟁우위를 들 수 있고, 둘째는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가치와 고객서비스 창출이며, 셋째는 목표달성을 위한 과정으로 예측, 공급사슬관리, 기업목적과의 연계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적 로지스틱스 계획을 실현해 나간다면 기업에서의 혁신과 경쟁우위는 현실적으로
가능해질 것이다.
.
[출처] 로지스틱스에 대해서 아래의 순으로 논술하시오|작성자 소나기샘
.
.
.
.
.
.
.
.
.
.